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최고위정보통신과정 ICP

QUICK MENU
  • 사이트맵
  • 오시는길
  • English

교과목소개

1. 치과교정학과


CDO 001 교정 진단학(Orthodontic Diagnosis and Treatment Planning)
다양한 진단 자료를 종합 분석하는 능력을 발전시켜 부조화의 정도를 파악하고 올바른 진단 및 치료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여 임상적 치료에 체계적 접근을 유도한다.

CDO 002 수술교정치료학(Surgical Orthodontic Treatment)
교정 치료의 한 술식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악교정 수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임상적 적용을 위하여 이에 관련된 교과서 및 논문을 통하여 강의하고자 한다.

CDO 003 교정 생역학(Biomechanics in Orthodontics)
보다 효율적인 교정력을 이용하기 위한 역학적 이해를 돕기 위한 과목으로 최근 이론을 종합적으로 검토함으로서 임상적으로 도움을 주고 관계된 논문을 통하여 이를 임상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CDO 004 교정 심미학(Esthetics in Orthodontics)
교정 치료의 중요한 목표중 하나인 심미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기존의 이론을 검토하고 임상적 적용을 위하여 전산화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법을 실제 임상 증례를 통하여 익숙해지도록 하는데 있다.

CDO 005 교정 치료학(Treatment Mechanics in Orthodontics)
교정 치료 시 치아를 이동시키기 위한 기본적인 준비 단계와 본격적인 치아이동의 기술을 익히고 이의 생 역학적 기전에 대해 숙지한다.

CDO 006 교정 생물학(Biologic Basis of Orthodontic Therapy)
악안면부의 기본적인 해부학적 특성, 조직학적 특성 등에 대해 숙지하고, 교정 치료의 생물학적 바탕이 되는 조직 내의 변화에 대해 연구하며 이를 논문과연계하여 발전시킨다.

CDO 007 교정 보정학(Orthodontic Retention)
교정치료를 종료한 후 원래의 부정 교합 상태로 회귀하고자 하는 경향에 대한 다양한 방지법에 대해 검토하고 연령의 증가에 따른 치열궁의 변화에 대해 논의한다.

CDO 008 임상수술 교정학(Clinical Surgical Orthodontics)
수술 교정학 분야는 수술법 및 진단의 발전과 더불어 교정 치료에서 반드시 고려하여야 할 분야이기에 이를 임상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이론적 연구 및 임상증례에 대한 적용이 필요하기에 이에 대한 문헌 고찰과 증례 연구를 통해 익숙해지도록 한다.

CDO 009 임상 교정학(Clinical Orthodontics)
임상 교정의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최신 교정 치료 기법과 진단 개념을 소개하며 문헌 고찰 및 임상 증례를 통하여 익숙해 지도록 강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CDO 010 악안면 성장발육학(Craniofacial Growth and Development)
두개 및 악안면부의 정상적인 성장 발육에 대해 숙지하고 다양한 성장 유형 및 성장 시기의 변이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또한 이를 통해 골격성 부정교합의 치료에 있어서 악골의 성장을 억제 하거나 촉진하는 성장조절 치료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임상적으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CDO 011 교정세미나 Ⅰ (Seminar in Orthodontics Ⅰ)
임상 증례와 함께 다수의 최근 저널 리뷰 및 외부연자를 초대하여 주제별 발표를 통하여 논문 작성에 기초적 도움을 줄뿐 아니라 임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최신 지견을 심도있게 토론하여 교정학적 지식을 보다 체계화하는데 기여 하고자 한다.

CDO 012 교정세미나 Ⅱ1 (Seminar in Orthodontics Ⅱ)
교정학의 최신지견을 주제별로 심도 있게 토론하여 교정학적 지식을 보다 체계화 하는데 기여하고, 발표를 통하여 논문 작성에 기초적 도움을 중 뿐 아니라 임상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수의 최근 저널 정리 및 외부 연자 초대를 통하여 임상 및 연구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CDO013 교정임상실습Ⅰ( Clinical practice in orthodontics Ⅰ)
교정환자의 치료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진단 및 치료계획 수립, 다양한 치료술 식 등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임상에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Participate in the process of diagnosis & treatment planning, and clinical practice of orthodontic patients. It could make the students apply their theoretical knowledge for clinical cases.

CDO014 교정임상실습 II( Clinical practice in orthodontics II )
교정환자의 치료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진단 및 치료계획 수립, 다양한 치료 술식 등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임상에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교정치료 후의 회귀와 연령에 따른 치열의 변화를 숙지하고 이를 치료계획과 치료 과정에 반영하며 환자 및 보호자와의 의사소통에 장애가 없도록 한다.
Let the students participate in the process of diagnosis & treatment planning, and clinical practice of orthodontic patients. It could make the students apply their theoretical knowledge for clinical cases. And the students will be familiar with skeletal and dental recovery, and the changes according to the process of aging.These knowledges could be used in the process of treatment planning and clinical preactice, and help the communication with the patients and their parents.

CDO015 악정형치료학 (Orthopedic treatment of skeletal malocclusion)
악안면부 성장 및 발육의 부조화는 성장기 아동의 골격성 부정교합을 유발한다. 성장을 이용한 치료의 시기는 부정교합의 유형에 따라 달라지며 이 시기를 놓칠 경우 성장 완료 후 악교정수술이 필요하게 된다. 성장기 아동에서 다양한 골격성부정교합의 종류와 각각의 원인을 이해하고 그 원인에 따른 치료접근법에 대해 알아본다.
Disharmony of growth and development in dentofacial area induces skeletal malocclusions in growing children. Timing of treatment using dentofacial growth varies according to the pattern of skeletal malocclusion. The students should learn not only the types and causes of skeletal malocclusions but also the treatment strategies based on the causes of each malocclusion.




2. 구강악악면외과학과


CDS 001 치성 감염학(Orofacial Infection and Management)
치과 임상에서 흔하게 접하는 치성감염에 대하여 원인, 증상, 치료법 및 예방법 등을 논하고, 그로 인하여 발행할 수 있는 전신적 합병증의 과정, 특징 등을 파악하게 하며 대책을 연구한다.

CDS 002 외래 수술학(Outpatient Surgery)
치과 임상 외래에서 주로 취급하게 되는 발치학을 비롯한 소 수술에 필요한해부학, 전신 관리학 및 각 수술법을 연구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CDS 003 치과 정보 및 심리학(Information Science and Psychology for Dentistry)
치과 임상의 원활화를 위하여 정보의 관리와 의료 사고의 예방 대책을 탐구하기 위하여 치과 치료에 임하는 환자의 심리를 연구한다.

CDS 004 노인 치과학(Gerodontics and Implantology)
전신적 문제가 많은 노령 환자의 치과치료 시 합병증에 대한 예방과 대책을 논하고, 부분 및 전체 무치악 환자의 악구강 기능 회복을 위한 치료법을 발전, 연구 개발한다.

CDS 005 치과 응용 통계학(Statistics for Dentistry)
연구 및 논문 작성에 필요한 통계학적 방법론의 습득 및 이의 응용에 대해 연구한다.

CDS 006 골 이식학(Bone Physiology and Graft)
골의 해부와 생리를 이해하며 치과 영역의 골이식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논하고, 치과 골이식학의 임상적 응용법을 발전, 연구 개발한다.

CDS 007 치과 실험 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for Dentistry)
치과 영역에서 논문 작성을 위한 실험방법의 고안, 실험방법 및 결과를 이용한 논문 작성에 필요한 방법론에 대헤 고찰한다.

CDS 008 외래 수술학 실습(Practise of Outpatient Surgery)
외래 수술학에서 축하는 바를 직접 실습하여 임상에 도움이 되고 치과 임상의 발전에 기여하게 된다.

CDS 009 치과 분자 생물학 Ⅰ(Dental Molecular Biology Ⅰ)
구강악안면 영역의 장기의 발생과 변이를 분자생물학적으로 탐구하며, 구강 악안면 영역의 인공장기 개발을 연구하여 각종 질환으로 발생한 조직이나 장기의 결손 및 손상을 치료하는데 기초가 되는 술식 및 방법을 개발한다.

CDS 010 치과 분자 생물학 Ⅱ(Dental Molecular Biology Ⅱ)
종양성 질환을 비롯한 구강악안면 영역에 발생하는 각종질환의 유전적 정보를 탐구하여 원인을 구명하고, 질환간의 전이 가능성, 유전자 변이로 악성질환의 발생 가능성의 차단 및 예방 치료법 등을 개발한다.




3. 심미수복학과


CDR 001 심미 복합 레진 수복학(Esthetic Composite Resin Restoration)
심미에 대한 개념의 이해와 심미 수복 레진에 대한 재료학적 고찰 및 술식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며, 실제 임상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CDR 002 보철학(Prosthodontics)
전반적 보철에 대한 기본지식 함양에 중점을 둔다.

CDR 003 보철 수복학(Restorative Prosthodontics)
다양한 보철 수복 치료 과정과 실제 임상에의 적용에 대하여 알아 본다.

CDR 004 기초 보철학Ⅰ(Basic ProsthodonticsⅠ)
다양한 보철의 기본 치료 계획에 대하여 알아 본다.

CDR 005 임상 보철학(Clinical Prosthodontics)
다양한 진단 자료를 종합 분석하는 능력을 발전시켜 올바른 진단 및 치료 계획을 수집하도록 하여 임상 치료에 체계적 접근을 유도한다.

CDR 006 임상 보철학Ⅱ(Clinical ProsthodonticsⅡ)
유치악 환자에서의 다양한 보철 수복에 대하여 임상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CDR 007 기초 보철학 세미나(Basic Prosthodontics Seminar)
최신 발표 논문을 중심으로 한 기초 보철학에 대한 식견을 논의한다. (세미나는 영어를 사용한다. )

CDR 008 임상 보철학 Ⅲ(Clinical Prosthodontic Ⅲ)
무치악 환자에서의 다양한 보철 수복에 대하여 임상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CDR 009 임상 보철학 세미나((Clinical Prosthodontics Seminar)
최신 발표된 논문을 중심으로 한 임상 보철학에 대한 식견을 논의한다. (세미나는 영어를 사용한다. )

CDR 010 임상 보철학 Ⅳ(Clinical ProsthodonticⅣ)
임프란트의 임상 응용 및 full mouth rehabilitation에 대하여 임상에 적용할수 있도록 한다.

CDR 011 보철실습(Prosthodontic Practice)

CDR 012 기초 보철학 Ⅱ(Basic ProsthodonticsⅡ)
악 안면부의 기본적인 해부학적 특성, 조직학적 특성등에 대해 숙지하고, 보철 치료의 생물학적 바탕이 되는 조직내의 변화에 대해 연구하며 이를 논문과 연계하여 발전 시킨다.

CDR 013 심미재료학(Esthetic Materials)

CDR 014 논문평론 (Thesis Review)

CDR 016 임상실습(Clinical Observation)

CDR 018 심미치주학(Esthetic Periodontology)




4. 고급치과보철학과


CDT 001 국소의치학(Removable Partial Prosthodontics)
치아결손으로 인한 생리적 현상을 이해하고, 부분무치악 환자를 위한 진단 및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기존의 가철성 보철물 및 Precision attachment를 이용하는 보철물에 의한 구강악계의 기능 및 외모를 회복시켜 주는 수복술식 등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여 실제 임상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CDT 002 교합생리 및 기능회복학(Physiology of Occlusion and Rehabilitation)
이상적인 교합 및 하악 운동을 포함한 구강악계의 생리적 현상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형태의 보철수복 시에 교합의 개념을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악관절 장애의 진단 및 치료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며, 생리적인 구강악계 기능회복 술식을 실제 임상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CDT 003 무치악 보철수복학(Prosthodontic Rehabilitation for Edentulism)
무치악 환자의 전체 치아 결손 후에 발생되는 해부학적인 변화와 생리적 현상을 이해하고, 무치악 환자를 위한 진단 및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인공 수복물에 의한 구강악계의 기능 및 외모를 회복 시켜주는 수복 술식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며, 실제 임상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CDT 004 임프란트보철학(Implant Prosthodontics)
치아 및 치조골 결손으로 인한 구강내의 해부 및 생리적인 변화와 기능적인 회복을 위한 임프란트를 이용하는 여러 형태의 보철수복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여 진단 및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며, 이에 관련된 지식 즉 생체 역학, 교합 및 보철수복 술식 등을 임프란트를 응용하는 임상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CDT 005 최신 치과보철학(Advanced Prosthodontics)
최근 새로운 재료와 기기의 개발 및 발전에 의해서 기존 보철수복 술식의 변화는 물론이고 임프란트나 CAD/CAM 등과 같은 전혀 새로운 치료술식이 치과 보철학 분야에 도입되고 있다. 이에 관한 첨단 정보에 관한 자료 수집과 평가 및 연구를 통하여 최신 보철수복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여 임상에 적용할수 있도록 한다.

CDT 006 보철 치료계획(Prosthodontic Treatment Planning)
우선 개개 환자의 구강악계의 기능 및 심미적인 문제점을 이해하고 진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포괄적인 치료(comprehensive care)의 관점에서 기능과 심미적인 회복을 위한 치료 목적을 세우고,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한 체계적인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국내학술 대회 및 국제학술 대회에 Case presentation을 발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CDT 007 근거중심치과학(Evidence Based Dentistry; Prosthodontic Approaches)
먼저 환자 중심의 치료 결과에 중점을 둔 장기간(long-term)의 임상 관찰 결과(clinical follow-up result)를 토대로 하여 진단, 치료, 예후, 부작용 등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일반적인 근거중심 접근 방법(단시간 내에 과학적인 분석하여 결정하는 과정)의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둘째로 일상에서 접하는 구강기능회복(보철수복)이 요구되는 환자의 문제점을 근거중심 접근 방법에 의해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CDT 008 최신 임프란트 보철학 (Advanced Implant Prosthodontics)
임프란트 관련 기초의학 및 임상치의학 분야의 꾸준한 연구업적에 힘입어 최근 임상 임프란트 분야가 급격히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되는 임프란트관련 기본 개념들의 변화를 이해하도록 하며, 발전하는 임프란트 관련 재료 및 기기에 대한 적절한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최신 임상응용 방법들을 습득하도록하여 실제 임상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CDT 009 고령자치과학(Geriatric Dentistry)
치아를 지지하는 악골 및 치주조직의 이해와 그와 관련된 기능 및 생리적 현상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치주 질환의 예방 및 치료와 유지 관리에 관련된 지식을 함양 하고자 한다. 그리고 고령화 됨에 따른 해부학적, 생리적, 정신적 변화를 이해하여, 고령자 환자의 치료에 적용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CDT 010 치과보철학 세미나(Seminar in Prosthodontics)
치과 보철학에 관련된 기존 우수한 문헌들과 최근에 발표되는 다수의 문헌들을 systematic search를 할 수있도록 하며 주제별로 literature review를 하여 실험논문을 준비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며, 관련 학술지에 발표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또한 국내학술대회 및 국제학술대회에서 review paper를 발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CDT 011 보철학 연구방법론(Prosthodontic Reseach Methodology)
치과보철학에 관련된 여러 관련 연구분야 및 연구방법에 관한 지식을 교육 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토대로하여 학위논문의 계획을 수립하고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CDT 012 최신 치과 재료학(Advanced Dental Materials)
치과학에 관련된 재료와 보철수복 재료의 기초이론 및 응용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반적인 이해를 함은 물론이고, 최근 개발되고 있는 다양한 치과재료와 Technology에 대한 최신 지견을 습득하여, 치과재료의 적절한 선택과 각 재료의 정확한 응용 술식을 이해하고 임상에서 적용할수 있도록 한다.

CDT 013 임상보철학 실습(Experiment of Clinical Prothodontics)
실제 환자를 진료하는 진료실에서의 임상보철 교육과 기공과정등 제반 교육을 통하여 임상보철 시술에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CDT 014 임프란트보철학 실습(Experiment of implant Prothodontics)
실제 환자를 진료하는 진료에 참여하여 임상 임프란트보철 분야의 치료계획 및 실제 임상술식등에 대한 이해를 돕고, 기공과정등 제반 교육을 통하여 임상 임프란트보철 시술에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CDT 015 골생리학 및 치과임프란트 (Bone Biology and Dental Implant)

CDT 016 구강조직공학 (Oral Tissue Engineering)

CDT 017 최신임상치아보존학(The latest technique in clinical conservative dentistry)
21세기에 들어서 임플란트 등의 눈부신 발전으로 상대적으로 관심이 덜해진 치아보존술식에 대해서, 최근의 근관치료술식의 발전 상황과 치주치료방법의 경향 및 구강병 예방처치 술식에 대해 각 전문과목 교수로부터 학습 받아, 실제 임상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CDT 018 CAD/CAM 수복학(CAD/CAM Restorative Dentistry)

CDT 019 생체재료학(Biomaterials)




5. 임프란트학과


CDI 001 임프란트의개요(INTRODUCTION TO IMPLANTOLOGY)
임플란트 의 전반적인 폭넓은 지식의 함양에 중점을 둔다.

CDI 002 임프란트 수술 (IMPLANT SURGERY)
기초적인 임프란트 식립술에서부터 sinus augmentation, 기타 bone graft 및 GBR, GTR immediate implant등 임프란트 식립에 부가적으로 요구되는 advance한 수술들을 연구, 습득하는데 중점을 둔다.

CDI 003 임프란트 수복(IMPLANT RESTORATION)
완전 무치악, 부분 무치악 및 단일 치아상실시 임프란트의 수복 및 골질에 따른 수복방법에 대한 지식의 함양에 중점을 둔다.

CDI 004 임프란트 합병증(COMPLICATIONS OF IMPLANT)
임프란트 식립의 합병증에 대하여 review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며, 그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및 해결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중점을 둔다.

CDI 005 임프란트의 유지 및 관리(MAINTENANCE AND MANAGEMENT OF IMPLANT)
임프란트 식립 후 전문가 입장에서 유지, 관리를 하고 환자 개인에게 유지 관리 방법을 지도해 줄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CDI 006 임프란트의 최신지견(ADVANCED IMPLANTOLOGY)
최신 발표되고 있는 논문을 reading하고, 앞으로의 방향에 대하여 토론하며, 최근 개발되고 임프란트 및 technology에 대한 지견을 습득한다.

CDI 007 임프란트 실습(Practice of Implantation)
실제 임상에서 환자에게 진료를 함으로써 임상과 지식을 접목시킨다.

CDI 008 연조직 처치와 임프란트(Soft Tissue Management in Implant Dentistry)
임프란트 수술 후 보다 심미적인 연조직 처치 법 및 골 증식 시 연조직 처치법, barrier 형성을 위한 soft tissue graft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CDI 009 즉시기능 임프란트(Immediate Implant)
최근 임프란트의 기능을 앞당기기 위한 다방면에서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실제 임상에서 조심스럽게 접근되고 있는 부분이다. 이에 대한 최신 지견을 습득하며, 이에 대한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CDI 010 임프란트와 교합 및 악관절(Occlusion & TMJ of Implant)
임프란트 식립에 이어 교합의 형성 및 악관절에 줄 수 있는 영향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에 부합되어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CDI 011 최신 임프란트 수술법(Advanced Implant Surgery)
최근 발표되고 있는 논문을 중심으로 임프란트 수술에 대한 식견을 논의 한다.

CDI 012 상악동이식(Maxillary Sinus Graft)

CDI 013 임프란트 주위염(Per - Implantitis)

CDI 014 점진하중 및 임시보철물(Progressive Loading and Provisional Restoration)

CDI 015 악안면재건술과 임프란트(Maxillofacial Reconstruction With Implant)

CDI 016 치과 임프란트를 위한 기초 과학(Basic Science of Dental Implants)

CDI 017 턱관절과 임프란트(TMJ and Implant)

CDI 018 무통증 진정요법의 임프란트 시술(Sedation for Dental Implants)

CDI 020 고급 임프란트 보철(New trend Implant Supported

CDI 022 TMJ & 고령자 임프란트(TMJ & PRINCIPLE OF OLD ADULT IMPLANT)

CDI 024 임프란트의 안정도(Stability of Implant)

CDI 026 전신질환자의 임프란트(GUIDE OF THE IMPLANT TREATMENT WITH SYSTEMIC DISEASE)

CDI 028 임프란트의 위험 요소들(RISK FACTORS OF DENTAL IMPL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