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최고위정보통신과정 ICP

QUICK MENU
  • 사이트맵
  • 오시는길
  • English

인사말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Clinical Dentistry

고려대학교 임상치의학대학원은 2000년 3월에 국내 최초로 설립되었으며, 정보화, 세계화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점점 더 많이 요구되는 치의학 분야의 전문성에 맞추어 치의학분야의 종사자들에게 평생 교육적 차원에서, 전문화된 치의학 임상수련을 제공함으로써 의료의 개방 및 세계화에 부응하고 국민보건향상에 기여하는 전문지식을 가지며, 국제 경쟁력 있는 고급인력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하여 설립되었습니다.

주로 이론교육에 치중하고 있는 기존의 대학원 차원에서 벗어나 종합적이고 총체적인 임상치의학 연구를 지향함으로써 실제 임상에서 이를 활용하고 독자적인 교육, 연구능력 및 실제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전문가와 지도자를 양성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교육방법도 종래의 강의식 위주에서 벗어나 교과목의 상당 부분을 임상 실기 수업에 할애하고 강의와 발표, 세미나식 토론과 사례연구, 임상실습 뿐 아니라 병원의 경영, 심리학, 미래학 등에 대해 다양한 교육기법을 최대한 활용하는 교육 환경을 만들어 실제문제에 대한 전문가적 적용능력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치의학 교육자 및 연구자에게 필요한 전문적 학술이론과 그 응용방법을 체계적으로 연마하여 독자적 연구능력과 지도능력을 배양하고 나아가 치의학 발전에 실천적으로 기여 하는데 목표를 두며 아울러 단기 연수 과정의 운영을 통해 사회봉사에도 일익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치의학 교육자 및 연구자에게 필요한 전문적 학술이론과 그 응용방법을 체계적으로 연마하여 독자적 연구능력과 지도능력을 배양하고 나아가 치의학 발전에 실천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치의학 연구자도 양성하고자 합니다.

본 대학원은 임상치과 전반에 대한 특수 대학원으로서 석사학위과정을 두고 있으며, 박사과정은 고려대학교 대학원 의학과와 연계되어 있으며, 추후 박사학위 과정을 신설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국내 및 외국의 저명 치과대학 및 치의학대학원과 학술교류와 교수 및 대학원생의 교류를 통하여 서로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수년 전부터 캐나다의 British Columbia대학(UBC) 등 북미 및 유럽의 대학들과 자매결연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2022년 2월 1일 임상치의학대학원장   류재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