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최고위정보통신과정 ICP

QUICK MENU
  • 사이트맵
  • 오시는길
  • English

학위과정

학과 수여학위
치과교정학과 (Orthodontics) 치의학석사 (치과교정학)
구강악안몀외과학과 (Oral and Maxillofacial Surgery) 치의학석사 (구강악안면외과학)
심미수복학과 (Esthetic Restorative Dentistry) 치의학석사 (심미수복학)
고급치과보철학과 (Advanced Prosthodontics) 치의학석사 (고급치과보철학)
임프란트학과 (Oral and Maxillofacial Implantology) 치의학석사 (임프란트학)


임상치의학대학원 학과 명칭 및 학과소개


1. 치과교정학과(Orthodontics)
치과교정학과에서는 교정학의 기초 지식과 더불어 실제 교정환자의 치료 시 활용이 가능한 임상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삼고 있다.
학생들은 공통필수 과목을 수강함으로써 치과 임상 분야의 공통 이론을 학습함과 동시에 교정학 분야의 세부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통합적인 임상 지식을 가지고 환자의 진료에 임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정기적인 증례 발표와 분석을 통하여 환자의 진단 및 치료계획 수립에 있어서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발표력을 향상시키며, 학생 상호간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교환,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더불어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능력과 취향에 부합하는 분야의 연구에 집중할 수 있도록 후원하며, 대학원 교육이 단기간의 교육과정이 아니라 급격한 치과계의 변화에 대응하며 스스로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평생교육의 기회가 돌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한다.

2. 구강악안면외과학과(Oral and Maxillofacial Surgery)
구강악안면외과학과는 구강악안면외과학에 연관된 기초학문 및 임상지식을 습득함을 교육목표로 하여 노인치과학, 치과심리학, 골생물학 및 치과영역에 연관된 분자생물학, 실험 및 논문의 제출에 필요한 실험연구 기법, 의학 통계학의 학습을 통한 통합적인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임상적 수기의 습득을 통한 실제 치과 임상에서의 진료에 도움을 주는 것 뿐만 아니라 구강악안면 외과와 연관 학문의 기초가 되는 생물학과 분자의학의 연구를 통해 기본적인 치의학 지식의 습득 및 임상적 적용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기본 목표아래 이의 도달을 위해 각 학기마다 세미나와 토론을 통해 최신 임상 술식에 대한 고찰 및 증례분석, 관련저널 학습을 이용한 자기 개발 및 환자의 진단, 치료계획 수립 및 적절한 임상 술식의 획득을 도모한다.

3. 심미수복학과(Esthetic Restorative Dentistry)
심미수복학과는 보철 및 심미수복과 이에 연관된 임상지식과 기초학문을 공부하고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치과의사를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심미적인 재료 ( 복합레진, 도재, 피개관,등 )를 이용한 치열의 수복, 임플란트 를 이용한 상실부위의 수복, 미백등에 관한 이론과 최신 임상 술식에 대한 연구와 개발 에 직접 참여하고 습득하는 교과과정을 가지고 있다. 각 학기마다 여러번 심미수복 학과 내에서 외부 연자를 초청해 특강을 듣고 있으며 , 강의, 증례발표와 문헌 고찰등을 통해 서로의 지식과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또한 학문적인 성취뿐만 아니라 과내 교수님들과 학생들. 선후배간의 활발한 교류와 토의로 좀 더 인간적이고 전문적인 평생 교육 기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에 크게는 보건의료의 질적 향상과 치의학 학문의 발전을 도모하며, 개개인에게는 나날이 급변하며 쏟아지는 새로운 임상의 물결속에서 올바른 최신 지견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된다.

4. 고급치과보철학과 (Advanced Prosthodontics)
치아의 결손을 비롯한 악/구강기능장애의 진단 및 치료 필요한 포괄적인 접근을 위하여 최신보철학 및 임프란트 분야의 기초 및 임상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삼는다.
강의, 쎄미나, 임상실습 등을 통하여 악/구강기능(음식물의 섭취, 발음 및 안모의 유지)에 관련된 악골, 치주조직, 치아 및 구강조직, 교합 및 TMJ에 관한 기초지식과 관련된 분야의 중요한 개념과 최신 지견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고, 진단 및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수행할 수 있는 임상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관심 분야의 문제점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 논문을 수행하고 국내/외 관련 학회 (치과 보철학회, 임프란트학회 등)에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근거중심치의학의 접근 방법을 통하여 장기적으로 임상적인 가치가 인정되는 최신지견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스스로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평생교육의 기회가 되도록 한다.

5. 임프란트학과(Oral and Maxillofacial Implantology)
약 30여년전 Branemark 교수에 의해 osseointegration(골유착)의 개념이 소개 및 확립되면서 치과 임프란트는 엄청난 발전과 진보가 이루어졌으며, 현재 완전 무치악에서부터 부분무치악, 단일 치아 수복에 이르기 까지 치아 수복에 있어서 광범위하게 임프란트가 이용되고 있다.
임프란트학과에서는 임프란트에 대한 기초 지식 습득하고 최신 지견들을 학습, 연구하며, 이를 실제 환자의 치료에 있어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삼고 있다.
강의 및 정기적인 증례발표와 함께 토론의 장을 마련하여 지식을 공유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갖으며, 외부연자 초청을 통해 넓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하고, 쏟아져 나오는 많은 지론들 사이에서 임프란트의 앞으로 나아갈 길에 대하여 모색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